E2 비자를 준비하는 고객들에게 코로나 이후 미국의 경제는 ?

2020년 전세계에 들이닥친 코로나 팬더믹 사태로 인해서 한국에 미 대사관에서는 2020년 3월 19일을 시점으로 해서 당분간의 이민비자 비이민 비자의 인터뷰까지 중단하는 사상 초유의 일이 생기고 있다.
정말 그 어느 누구도 상상 할 수 없는 일들이 벌어 지고 있는 것이다. 하지만 이 사항들은 어쩔수 없는 조치였을 것이다. 결국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위치로 회복이 될 것이다.

지금까지 미국 이민을 위해서 준비해 오던 많은 분들이 이런 사태와 하루가 다르게 확진자가 증가하는 미국의 사태를 보고 어떤 대책을 세워야 할지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할 것 같아서 이에 관련한 몇가지 Q&A를 정리하고자 한다.
Q1. 대사관에서는 언제 다시 업무를 제개 할까요?
A1. 이 부분은 미국의 확진자 증가 현상에 대한 변곡점상에서 대사관의 업무재개가 이루어질 전망이다. 분명한 것은 한국 미 대사간에서는 비자 관련 인터뷰 중단은 미국으로 입국하는 사람을 막으려고 하는 조치는 아니다. 왜냐하면 아직 미국에서는 몇 개 나라를 제외하고는 많은 해외 입국자들의 입국 제한을 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이다. 현재는 미국의 상황으로 인해서 미국 이민국이나 국무부 등의 일들이 상당 부분 지체 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연동 되어 일어나는 일시적인 조치라고 볼 수가 있다. .

Q2. 지금 진행하고 있거나 결정하려고 하는 e2 사업체는 코로나 영향 때문에 문제가 있을까요?
A2. 이 부분은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다. 현재 미국에서는 작은 중소 업체들이 살아 남을수 있도록 SBA Disaster Loan, 렌트비나 종업원 급여를 줄 수 시는 PPP, 이외에 개인들이 생필품을 먹을 수 살 수 있도록 개인 긴급 구호 자금 등을 엄청나게 푸는 이유는 미국 내 가장 기초적인 일반 소비가 계속 일어 날 수 있는 사회 경제체제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이런 상황에 잘 대처 하는 사업체의 경우는 특히 코로나의 여파로 인해서 좋은 거래 조건들이 나온다면 미리 투자를 하는 것이 결코 나쁘지는 않다.
다만 코로나가 진정이 되고 난 이후 긴 회복기 동안 Survival 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할 수 가 있겠다.

Q3. 코로나 사태 이후 미국의 경제는?
A3. 코로나 이후에 미국에 경제는 분명히 새로운 변화가 일어날 것이다.
1. 코로나 사태를 Survival한 거대 기업들로 새로운 경제 체제가 구축이 될것이다. 그리고 역 반등이 일어 날 것이고 다시 경제는 빠르게 제 자리를 찾을 것이다. 이 이유는 미국 연준에서 진행하는 무제한 양적 완화 (즉 무제한 달러 공급)는 코로나로 인한 대량 실업자들과 소 상공인의 사업체를 살아남게 하기 위한 정책이고 전세계의 기축 통화인 달러를 보유한 나라이기 때문에 이런 무제한 적인 양적 완화를 해도 가능한 것이다. 만일 한국이 이런 무제한 돈 풀기 정책을 진행하면 원화 가치의 하락으로 수출을 기본으로 하는 한구 산업 전반에 큰 문제가 생길 것이다.
2. 유럽이민의 생각하는 사람들이 선진 유럽이라는 고정된 생각의 전환으로 미국 행으로 그 방향을 바꿀 수가 있다.
3. 위 2가지는 이번 코로나 사태에서 미국 달러의 상승과 금까지 팔아서 달러로 대체하려는 일련의 움직임은 가장 중요한 화폐가치는 달러라는 것을 새롭게 인지 할 수 있는 부분인 것이다. 즉, 전쟁 또는 이런 전염병 등의 위험한 시기에는 금보다도 전세계적으로 거래가 가능한 기축 통화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 달게 하는 사례인 것이다.

결론
COVID 19 Pandemic 은 많은 세계 질서를 바꾸고 새로운 생활 형태가 나타 날 것이다. 코로나 사태가 진정이 되면서 그 회복기 동안 전세계 어느 나라에서 가장 빨리 정상을 되 찾을 수가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면 그 중심에는 미국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. 이는 가장 어려운 시기에 교육이 무너지지 않고 버틸 수 있는 가장 큰 힘이 있는 나라가 살 수 있기 때문이다. 한국도 지금은 안심단계는 아니지만 나름 코로나의 진정 국면이 될 수 있는 희망을 가지고 있다. 하지만 산업과 경제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으로 변해 버렸다. 회복기는 끝까지 버틴 자들이 살아 날 수 있는 강인한 힘을 가지고 또한 정부의 지원을 받아서 일어나는 것인데 그전에 모두 도산을 한다면 이런 회복기도 의미가 없어 질 수가 있다. 그래서 코로나 사태이후 내 가정과 내 자식들의 교육 그리고 내 삶을 어디서 시작을 하는 것이 맞는 것인가를 선택할 때 나는 미국이라고 자신 있게 얘기를 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. 즉 전 셰계가 코로나로 초토화가 되었을 때 어디서 시작을 해야지 가장 현명한 것인가에 대한 논리인 것이다.